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리포트

근무시간을 조절해 생산성 올리는 유연근무

티비즈포인트 오피스팩 같은 클라우드 기술이 발달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되자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유연근무제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유연근무제를 글로벌 기업 등에서는 꽤 많이 활용한다고 하는데요, 유연근무제란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유치원 다니는 딸 아이를 키우는 송 아무개 씨는 오전 9시부터 근무하는 동료와 달리 오전 10시부터 근무를 시작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고 출근하다보면 9시는 영 시간이 빡빡하기 때문입니다. 다들 9시까지 출근하는데 혼자 10시까지 출근하려면 아무래도 눈치가 보일 듯 싶은데요, 송씨는 전혀 눈치보지 않고 당당하게 일합니다. 회사에서 유연근무제를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송씨가 다니는 회사에서는 7시부터 4시, 8시부터 5시, 9시부터 6시, 10시부터 7시 중에서 근무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송씨 같은 워킹 맘이나 공부하는 직장인을 가리키는 셀러던트들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근무 시간을 유연하게 하면 생산성이 따라 온다

Flexible Work를 우리 말로 번역한 유연근무는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에 근무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버리고 일할 수 있는 시간에 자유롭게 일하는 근무 제도를 말합니다. 근무시간을 변경하려는 시도는 꽤 오래 전부터 있었으나 제대로 정착되지 못했는데요,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스마트 모바일 오피스가 널리 보급되면서 유연근무제 역시 새로운 근무 형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근무시간을 조절해 생산성 올리는 유연근무

유연근무는 워킹맘의 근무 조건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flickr.com/photos/94693506@N00/480886852
집에서 근무하는 재택근무나 집은 물론 특정한 장소에서 근무하는 원격근무와 달리 유연근무는 사무실에 출근해서 일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대신 회사가 정한 출근 시간 범위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거지요. 따라서 반드시 출근해서 일해야 하는 직종에 근무하는 워킹맘이나 셀러던트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어쩔 수 없이 근무 시간 외에 일어나는 급한 일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해 처리할 수 있으니 출퇴근 시간이 다른 사람들과 조금 어긋난다 해서 큰 문제가 될 것도 없습니다.

유연근무의 장점은 직원들의 결근이나 이직을 줄여 생산성을 올린다는데 있습니다. 근무시간이 고정되어 있으면 특별한 일이 생겼을 때 어쩔 수 없이 결근을 해야 하지만 유연근무를 채택하면 시간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가족을 부양하려고 회사를 그만 두는 일도 막을 수 있어 우수한 직원을 놓치지 않아도 되니 회사도 좋습니다.

특히 유연근무제와 티비즈포인트 같은 스마트 모바일 솔루션이 결합하면 업무 생산성은 더 늘어납니다. 스마트 모바일 오피스, 활용 방안은 정말 다양합니다.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