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반성장 이야기

[스마트에듀] 행동으로 성공하는 일곱가지 법칙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성공하려면 반드시 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행동’입니다. 마치, 로또에 당첨되려면 로또부터 사야하는 것처럼요. 그런데 많은 사람이 성공을 꿈꾸지만 정작 성공하기 위해 행동하는 모습은 찾기 어렵습니다. 로또도 사지 않으면서 로또 맞기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성공하려면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작정 움직인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성공할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하지요. ‘행동이 성과를 만든다’의 저자 로빈 스튜어트 코츠가 제안하는 행동으로 성공하는 일곱 가지 원리를 소개합니다.
1. 성과를 만드는 것은 행동이다.
2. 행동을 성과로 이끌려면 개별 직무의 요구 행동을 알아야 한다.
3. 행동 변화의 출발점은 현재 행동에 대한 파악이다.
4. 진정한 의미의 전문가는 해당 직무를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담당자 뿐이다
5. 변화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6. 변화는 사람들에게 지시하는 접근법이 아니라 요청하는 접근법을 택할 때 성공 가능성이 높다
7. 행동 변화는 측정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해야 한다.
행동으로 성공하는 일곱가지 법칙
출처 : flickr.com/photos/scrap_pile/3196071021

제1원칙 성과를 만드는 것은 행동이다

무엇보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원칙은 행동하는 것, 그리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흔히 나 혼자 잘한다고 조직이 성공하겠어?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변화는 전적으로 개인의 문제입니다. 개인이 변해야 조직도 변하고 개인이 성공해야 조직도 성공하는 법입니다. 그러나 나 자신이 변하지 않고서 조직이 변하기를 바랄 수는 없는 법이지요. 무엇보다 나 자신이 변화하지 않고서는 어떤 성공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제2원칙 개별 직무에서 요구하는 행동을 알아야 한다

행동하되, 어떻게 행동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자기가 하는 일에 어떤 행동이 필요한지 알고 찾아서 행동해야 하지요. 모든 업무에는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행동이 있으며 이를 요구 행동이라고 부릅니다. 요구 행동은 자신이 해야 할 업무를 통해 성과를 내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업무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적절한 업무 요구 행동을 알 수 있습니다.

제3원칙 행동 변화의 출발점은 현재 행동에 대한 파악이다

행동이 달라지려면 지금까지 어떻게 행동했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어떻게 행동했는지 잘 모른다면 행동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알 수 없는 법이지요. 예컨대 프레젠테이션을 좀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까지 프레젠테이션 할 때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하는 장면을 녹화해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이렇게 자신의 예전 행동을 알아야만 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4원칙 진정한 의미의 전문가는 해당 직무 담당자다

피터 드러커는 업무 생산성 향상 방법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그 업무를 직접 하는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단순한 일이라고 해도 그 일을 제일 잘 아는 사람은 바로 그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문제는 자신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음에도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기 일에 대해서는 자기 스스로 전문가라고 생각하면서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제5원칙 변화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다른 사람이 하는 얘기를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스스로 깨닫는 조언이라면 얘기가 다르지요. 변화할 때 주인의식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얘기를 듣고 행동을 바꾸는 것보다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할 때 행동을 더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제6원칙 요청할 때 사람들은 변화한다

자기 행동은 자기 의지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행동은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충고나 지시로 행동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만, 반발이 심하고 큰 효과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바꾸려면 자기 자신의 행동을 바꾸면서 다른 사람에게 요청해야 합니다. 특히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막무가내로 지시하지 말고 요청하면서 접근하기를 권합니다. 확실히 행동이 달라질테니까요.

제7원칙 행동 변화는 측정 가능한 데이터로 평가해야 한다

행동을 바꾸려면 무엇보다도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담배를 좀 줄여야지, 이런 것은 목표라 할 수 없습니다. 담배를 줄이기로 했다면 하루에 두 개비만 피워야지, 한 달 후부터는 한 개비만 피워야지, 이렇게 구체적은 수치 즉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가 하나씩 이루어지다보면 자연스레 성과도 올라갑니다.

이 글은 T bizpoint 유료 고객에게 제공하는 스마트 에듀 동영상 강의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자세한 강의는 T bizpoint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