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오피스

[CEO Apps] 기업정보 손안에서 찾는 파워기업검색

개인이 혼자 살 수 없듯이, 마치 사람처럼 인격체로 대우받는 법인 역시 모든 것을 혼자 할 수는 없습니다. 사람도 파트너를 잘 만나야 하는 것처럼 기업도 파트너를 잘 만나야 하는 법이지요. 실제로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파트너를 잘 만나 성공하기도 하고 잘못 만나실패하기도 합니다. 
어떤 파트너를 만나느냐 하는 것이 성공적으로 기업을 경영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뜻입니다. 사람처럼 기업도 처음 파트너를 만날 때가 중요합니다. 비즈니스든 개인적인 만남이든 처음 누군가를 만날 때 아무 것도 모르기 보다는 무언가 조금 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을 조금 안다는 것과 아무 것도 모른다는 것은 비즈니스라는 전쟁터에서 큰 차이점이니까요. 낯설고 어색한 분위기를 해소하기에도 사전 지식 만큼 유용한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뭘 어떻게 알고 가야 하나요. 

SK텔레콤 T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만날 수 있는 파워기업검색 앱은 기업과 인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앱입니다. 처음 설치한 후 간단히 회원에 가입하고 로그인하면 기업 명을 입력하라는 검색 창과 함께 화면 아래쪽에 기업, 인물, 뉴스, 위치, 마이페이지 등 다섯 개 아이콘이 보입니다. 
사용법은 아주 쉽습니다. 기업명입력이라고 커서가 깜박이는 곳에 알고 싶은 회사 이름을 넣습니다. 검색한 키워드와 맞는 기업들이 나오고 손가락으로 가볍게 터치하면 기업 개요, 재무 분석, 관련 인물, 관련 뉴스를 볼 수 있는 화면이 열립니다. 개요 항목에서는 경영진과 연혁, 주요 주주 등을, 재무 분석에서는 그래프 형태의 자본금과 매출액 등을, 관련 인물에서는 기업 임원들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뉴스에서는 기업별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몇 가지 정보만 확인하고 가도 새로 만나는 기업 담당자와 아주 편하게 이야기를 풀 수 있지요. 최근 이런 이런 뉴스가 났던데요, 라고 말하면 첫 만남이라는 어색함이 금세 사라집니다. 
한편 화면 아래쪽 인물 탭을 누르면 기업 대표나 임원들의 학력, 경력을 한 눈에 찾아볼 수 있고 경제/금융, 기업/산업, 과학/기술 분야 뉴스도 읽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치 메뉴를 선택하면 내 위치를 기준으로 근처에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찾아 줍니다. 물론 사전에 등록된 기업 주소지를 바탕으로 찾아주는데요, 기업 근처에 갔다가 잘 못찾을 경우 유용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페이지에는 관심있는 기업이나 인물을 등록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빨리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부 유료 정보를 보기 위해 이용권을 구매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물론 파워기업검색이 모든 것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인 것 외에 나머지는 사장님들 스스로 알아내셔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 만나는 파트너의 기본 정보를 알고 사전 지식을 갖추는 한편 기업 관련 뉴스도 미리 알고 있다면 이미 그 만남에서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된다는 건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상황을 이끄는 건, 무엇이든 알고 있는 사람이 할 수 있는 법이니까요. <T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