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리포트

소셜커머스 트렌드 따라잡기

최근 국내외에서 소셜(Social)과 커머스(Commerce)가 결합한 소셜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여러분도 주변에서 혹은 언론을 통해 '소셜커머스'라는 단어를 한번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소셜커머스'라는 것이 무엇이고, 왜 주목받고 있는지 그 이유도 궁금합니다.

소셜커머스가 뭐야?

위키백과사전은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는 2005년 야후(Yahoo)가 장바구니(Pick List)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를 선보이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때부터 소셜커머스는 상거래 플랫폼을 소비자들에게 '개방(Open)'하고, 각 소비자들의 상거래 '경험(Experience)'을 '공유(Share)'시킨다는 소비자 영역에서의 '커머스 2.0'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소셜커머스는 흔히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공동구매형, 그리고 오프라인 연동형이 바로 그것입니다.
소셜링크형의 대표적 사례로는 미국의 유명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www.ebay.com)를 꼽을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일반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 형식의 링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이 보고 있는 웹페이지가 링크로 생성되 해당 소셜네트워크에 직접 게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소셜웹형 소셜커머스 사례 Levi's

소셜웹형은 소셜링크형과 비교해 보다 적극적으로 커머스와 소셜네트워크를 결합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자신의 쇼핑 웹페이지에 소셜네트워크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구현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페이지 안에서 이루어지는 한 소비자의 구매, 평가, 리뷰 등의 활동이 그 소비자의 소셜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그의 소셜네트워크 친구들에게 공유되는 것입니다.
셋째로 미국의 그루폰(Groupon)은 대표적인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사례로 꼽히는데요. 그루폰은  2009년 11월 미국 시카고에서 시작, 미국 전역은 물론 유럽과 일본, 러시아까지 확장하여 2,0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음은 물론 현재는 30억 달러 이상의 회사 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는 제품별로 최소 구매 수량이 달성되면 미리 정해놓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공동구매에 참여할 친구들을 찾고, 모으는 활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연동형 소셜커머스는 오프라인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소셜네트워크와 연결시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소비자는 포스퀘어, 고왈라, 런파이프 등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오프라인에서의 쇼핑, 구매 경험을 공유하게 됩니다.

오프라인 연동형 소셜커머스 사례, Kogi (Flickr.com/astrobuddha)

오프라인 연동형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의류 브랜드 '디젤(Diesel)'을 꼽을 수 있는데요. 디젤은 각 매장에 웹카메라가 내장된 컴퓨터를 설치하여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사진을 촬영하여 바로 자신의 페이스북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또 트위터 계정을 간판 상호처럼 사용하고 있는 미국의 네이키드 피자(Naked Pizza)와 트위터를 통해 위치를 알려가며 장사를 하는 코기(Kogi)의 사례도 흥미롭습니다.

소셜커머스가 주목받는 이유

우리나라에서의 소셜커머스는 이제 막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한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최근 '위폰(www.wipon.co.kr)'이나 '티켓몬스터(www.ticketmonster.co.kr)' 등이 국내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외에서 이처럼 소셜커머스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티켓몬스터

블로터닷넷(Blogter.net)은 소셜커머스가 주목받는 이유로 사이트 트래픽의 증가와 마케팅에 돈이 들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구매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꼽았는데요.

소셜커머스는 한 명의 소비자가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몇 명의 친구를 초대하고 그 친구가 또 다른 친구를 초대하는 과정을 통해 사이트의 트래픽이 늘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일반적인 커머스는 온라인에서 광고에 대한 마케팅 의존도가 높았지만,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소셜커머스는 시간과 인력을 제외한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셜의 특징이 그러하지만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함에 있어 친구들의 추천은 전문가들의 추천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하여 제품의 판매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소셜커머스가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으면서 새로운 소셜커머스 사이트 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 브랜드 쇼핑에 소셜커머스를 적용한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조금씩 소셜커머스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만큼 하나의 시장 트렌드로써 인지하고, 우리 기업에 소셜커머스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