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비즈니스는 흥정으로 이뤄지는 법. 티비즈포인트 스마트 에듀에서 김밥 파는 CEO 저자 김승호 사장이 직접 경험하면서 깨달은 흥정에서 이기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비즈니스는 밀고 당기는 흥정의 연속입니다. 갑이든 을이든 서로 잘 되자고 거래를 하지만 시실 속 마음은 상대방보다 내가 더 잘 되기를 바랍니다. 똑같은 거래를 하더라도 조금 더 내가 유리하게 거래하고 싶은 것이 사람, 아니 기업의 속성이겠지요. 그래서 흥정하는 기술은 참 중요합니다. 같은 거래라도, 얼마나 더 잘 흥정하느냐에 따라 회사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미국인에게 생소한 김밥이라는 아이템으로 미국 식품 시장에 진출해 큰 성공을 거둔 김밥 파는 CEO의 저자이자, JEF사의 CEO인 김승호 대표는 시간 많은 사람이 흥정에서 유리하다고 조언합니다. 흔히 흥정은 돈 많은 사람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돈보다 시간이 훨씬 힘이 세다는 것이지요.
출처 : flickr.com/photos/dccentralkitchen/4945296779/
김 대표는 경매 시장을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기본적으로 경매는 돈을 많이 내는 사람이 물건을 살 수 있는 곳이지만, 사실은 같은 물건이라도 때에 따라 내는 값이 달라지는 곳입니다. 누군가 그 물건을 급히 사야 한다면 어떤 비용을 치르더라도 오늘 그 물건을 사야하는 거지요. 하지만 시간이 있는 사람은 오늘 당장 그 가격을 내고 살 필요 없습니다. 기다렸다가 값이 내려갈 때 사면 됩니다.마찬가지로 부동산이나 주식 시장에서 더 유리한 돈은 시간이 많은 돈입니다. 다음 달에 찾아야 할 돈과 당분간 찾지 않아도 되는 돈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김대표는 김밥을 팔기 위해 미국 유통업체인 크로거와 협상할 때 상대방에게 시간 작전을 썼다고 합니다.
“제가 아무리 돈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형유통업체보다 돈이 많을 수는 없지요. 그래서 저는 상대방에게 지금 이 사업을 시작하지 않으면 늦겠다’라고 설득했습니다. “지금 하지 않으면 늦겠다, 라는a 말로 상대를 설득한 김대표는 결국 유통업체와 계약을 맺고 2년 반만에 130여 개 매장에서 연매출 180억을 올리는데 성공합니다.
출처 : flickr.com/photos/jeanlouis_zimmermann/3043443100/
돈은 유한하지만 시간은 더 모자랍니다. 돈은 이더선가 다시 벌 수 있지만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돈보다 더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생각하고 다루느냐에 따라 기업의 미래도 결정됩니다. 이 귀한 시간을 서로 버리지 말자고 상대를 설득할 때, 거래에서 반드시 유리한 자리에 설 수 있을 겁니다. 지금 여러분의 시간은 어디에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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