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리포트

거래처 신용, 믿고 비즈니스 할 수 있는 방법

음료회사 마케팅팀에서 브랜드 웹사이트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송 차장. 그는 얼마 전 함께 일하던 거래처가 갑자기 폐업 신고를 하고 사라져 버려 큰 곤욕을 치렀습니다. 회사 웹사이트 운영을 지원하던 그 거래처는 웹사이트 제작에 사용된 이미지나 동영상 등 콘텐츠는 물론 웹사이트에 가입한 회원 정보까지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서 앞으로 웹사이트 관리에 어려움이 생긴 것입니다.

송차장이 얼마 전 그 거래처의 자금 상황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언뜻 듣고도 거래 계약기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아 그때까지 별일 있겠나 하는 생각에 방심했던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상황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송 차장은 회사 관리팀으로부터 거래처의 재정상태가 불안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왜 즉시 관리팀에 알리지 않았냐는 핀잔을 들었습니다. 진즉에 관리팀에 알렸더라면 기업 신용정보 조회를 통해 거래처의 신용상태를 확인하고 미리 대처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신용 사회'라는 말처럼 우리가 모두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끈이 되어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사실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죠. 비즈니스의 세계라면 '서로 믿는다는 것'은 더 쉽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성공 비즈니스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거래처 신용 관리'가 아닐까요?

그래서  티비즈포인트 '거래처 신용조회' 서비스가 신뢰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티비즈포인트의 '거래처 신용조회'는 개인과 법인사업자가 상거래를 목적으로 신규 또는 거래 중인 업체와 대표자의 신용 상태를 상대방 동의 절차 없이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신용 조회는 거래처 사업자등록번호, 거래처 대표자의 주민등록번호로 각각 조회할 수 있는데요. 만약 A라는 업체의 기업신용조회와 그 업체 대표자의 신용을 조회하고자 할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와 대표자의 주민등록번호로 각각 조회해야 합니다.

또 많은 분이 '상대방의 동의 없이 신용조회가 가능할까?'라는 의문을 갖고 계신죠. 하지만, 거래처 신용조회 서비스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동의 절차가 필요 없는 신용정보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거래처의 동의 절차 없이 신용 조회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래처가 우리 회사의 기업신용보고서를 열람하면 우리 회사 신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 조회 기록에서 조회 내용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티비즈포인트 '거래처 신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티비즈포인트(Tbizpoint) 회원 가입 후, 한국 신용정보 사이트로 이동하여 '사업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가입 후, 관련 서류를 팩스로 보내면 서비스 이용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는데요. 거래처 신용조회 서비스는 월정액 없이 건당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구매한 포인트를 사용하거나 신용조회 보고서 비용 결제 직전 포인트를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티비즈포인트는 회원들에게 할인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에 가입하시는 회원에게 20,000원 상당의 포인트를 무료로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거래처 신용조회'는 신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에 안정성을 더해주고 있는데요. 믿을 수 있는 '티비즈포인트(Tbizpoint) 거래처 신용조회' 서비스가 서로 믿고 거래할 신용 비즈니스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T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