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말,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여러 매체를 통해 2010년 국내 스마트폰 보급량이 600만대에 이를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구글코리아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누적 보급 대수가 약 700만대로 전체 휴대전화 가입자의 14%에 이르렀으며, 2011년 스마트폰 사용자는 최대 1,500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스마트폰’은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2010년 10대 상품으로 선정되었고, 지난 1월에서 5월 사이에 가장 많이 검색된 모바일 관련 검색어 1위 또는 2위에 오를 만큼 2010년 한 해 동안 뉴스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 증가와 사용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많은 기업의 관심이 스마트폰으로 움직이게 된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기업의 입장에서 스마트폰 마케팅이 유리한 이유, 과연 무엇일까요?
또 스마트폰의 위치기반서비스나 QR코드 등의 기능은 기업이 '보다 세분화 된 고객 타깃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즉, 소비자의 동의를 얻어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라이프 스타일 등 정보를 받아 타깃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무선 인터넷과 터치스크린, GPS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경험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스마트폰의 이러한 기능을 활용한 앱을 개발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TV나 신문 같은 전통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이나 인터넷 마케팅은 해당 매체에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스마트폰 마케팅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마케팅의 경우, 앱 개발 비용과 최소한의 관리 비용이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새로운 매체로써 스마트폰은 기존 매체가 갖지 못한 마케팅 채널로서의 장점을 갖고 있는데요. 2010년 국내에서 스마트폰이 주목받기 시작했으니, 스마트폰 마케팅도 이제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스마트폰 마케팅에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실제 스마트폰 활용 마케팅 아이디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bizpoint>
스마트폰, 2010년 이슈의 중심에 서다
스마트폰은 단순한 알람이나 교통정보, 날씨, 뉴스 등 일상에 필요한 기능을 넘어 이메일이나 업무처리 등 오피스 업무의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켰습니다.이러한 결과로 ‘스마트폰’은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2010년 10대 상품으로 선정되었고, 지난 1월에서 5월 사이에 가장 많이 검색된 모바일 관련 검색어 1위 또는 2위에 오를 만큼 2010년 한 해 동안 뉴스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 증가와 사용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많은 기업의 관심이 스마트폰으로 움직이게 된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기업의 입장에서 스마트폰 마케팅이 유리한 이유, 과연 무엇일까요?
스마트폰 마케팅의 장점
기업이 스마트폰 마케팅에 뛰어드는 첫 번째 이유로 ‘연결성(Connectivity)’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스마트폰은 시간과 공가의 제약 없이 24시간 소비자와 함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결성은 기업은 소비자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해 준 것입니다.또 스마트폰의 위치기반서비스나 QR코드 등의 기능은 기업이 '보다 세분화 된 고객 타깃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즉, 소비자의 동의를 얻어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라이프 스타일 등 정보를 받아 타깃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무선 인터넷과 터치스크린, GPS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경험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스마트폰의 이러한 기능을 활용한 앱을 개발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TV나 신문 같은 전통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이나 인터넷 마케팅은 해당 매체에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스마트폰 마케팅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마케팅의 경우, 앱 개발 비용과 최소한의 관리 비용이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새로운 매체로써 스마트폰은 기존 매체가 갖지 못한 마케팅 채널로서의 장점을 갖고 있는데요. 2010년 국내에서 스마트폰이 주목받기 시작했으니, 스마트폰 마케팅도 이제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스마트폰 마케팅에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실제 스마트폰 활용 마케팅 아이디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biz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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