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반성장 이야기

중소기업에 직원 교육이 필요한 이유

이제 2010년도 일주일 남짓한 시간이 남았습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우리는 또 새로운 한 해를 맞게 될 텐데요. CEO 여러분은 2011년 회사 경영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2010년 시행착오가 있었다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할 테고, 또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기도 해야겠지요. 

이를 위해, 그 무엇보다 기업에 필요한 것이 바로 ‘인재(Manpower)’가 아닐까 하는데요. 기업에 적합한 인재 없이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나 계획을 이루기란 쉽지 않습니다. 대다수 기업이 항상 자신의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해 애를 쓰고,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도 이 때문이겠죠. 

flickr.com/photos/phploveme/4922021216/

적합한 인재를 뽑았다 할지라도, 그에게 우리 기업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면 소용이 없을 텐데요. 이것이 바로 ‘내부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대기업은 보통 잘 짜인 ‘내부 교육 프로그램’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에는 제대로 된 ‘내부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직원 교육’이 필요치 않다고 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내부 교육 프로그램’처럼 잘 훈련된 조직을 만들 기회는 그 어떤 것과도 타협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고, 그러한 기회는 포괄적인 인재 교육을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직원들은 다른 무엇보다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 관련 지식을 완벽하게 습득하고 있어야 하는데, 내부 교육을 통해 직원들은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자신감 있게 고객을 상대할 수 있게 됩니다. 

내부 인재 교육은 중소기업에 비교적 많은 비용투자를 요구하는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추가적인 비용이 아닌 ‘투자’, 특히 ‘장기적인 투자’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잘 훈련된 직원이 분명히 수준 높은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담당 분야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직원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혁신적이고 생산적인 업무 추진 성과를 보일 것입니다. 

flickr.com/photos/soldemitjanit/5209147044

그리고 규모가 작은 기업에 맞는 직원 교육 프로그램도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런 교육 프로그램은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취감 달성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를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또 이것은 분명 기업에도 이득일 것입니다.

중소기업 CEO는 늘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직원 교육을 통해 회사가 개인의 발전에도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줄 필요도 있습니다. 기업이 직원 한 사람의 업무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때, 그것은 반드시 기업의 이익으로 되돌아올 것입니다. 즉, 뛰어나고 잘 훈련된 직원이 있다는 것은 당신의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비즈니스의 성공은 직원들이 자신의 일을 어떻게, 얼마나 잘하느냐에 달렸습니다. 그러므로 직원 교육을 통해 그들이 자신의 역량을 확대할 기회를 주는 것이 곧 기업의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Tbizpoint>

<관련 글>
2010/11/03 - [성공시대] - 정말로 사람이 경쟁력입니다
2010/11/09 - [성공시대] - 직장인 기 살리기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