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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반성장 이야기

MK택시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성공기업을 이끄는 경영철학

여러분은 성공하는 기업을 만드는데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기업의 성공'이란 것 자체에 대한 개인의 평가 기준이 다를 수 있겠지만, 아마도 비즈니스를 통해 돈을 많이 버는 것 또는 분야에서 제일 기업의 위치에 오르는 것 등이 성공 기업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그렇다면, 당신이 기업의 경영자이든, 임원이든, 일반 직원이든 상관없이, 여러분이 이끌고 있는 혹은 몸담고 있는 기업에 뚜렷한 경영철학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만약 나름의 경영철학이 있다면, 그 경영철학이 기업을 성공을 이끄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오늘 Tbizpoint가 전해 드리는 일본 MK 택시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면 어떨까 합니다. 일본의 MK택시 성공 사례는 우리나라에 많이 소개되었고, 이 회사의 최고경영자가 한국인 유봉식 회장이라는 사실도 잘 알려졌습니다. 그렇다면, 타임(Time)지가 '세계 1위 서비스회사'로 선정할 만큼 세계로부터 인정받는 MK 택시의 성공 요인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택시회사 입사 경쟁률이 200:1??

한국전쟁 이후 일본으로 건너가 주유소를 하며 모은 자금으로 택시 10대, 택시기사 24명의 택시회사를 시작했다는 MK 택시 유봉식 회장. 그런데 그는 걸핏하면 결근하고 무기력한 택시기사들을 보며 '도대체 이유가 뭘까?'를 고민했다는데요. 그래서 직원의 집을 방문해 단칸방에서 부모님을 모시고 아이들을 키우며 어렵게 사는 모습을 보니 궁금증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flickr.com/photos/securecat/48593305

그래서 마련한 것이 '사원 주택건설 사업'인데, 그 후 '1 사원 1 주택 갖기 운동'으로까지 발전되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택시기사들의 근무 태도가 좋아졌고, 서비스 자세 또한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 사원 주택에 주차장을 만들어 집에서 바로 근무를 시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뿐 아니라, MK 택시는 노사 대표 각 5명으로 구성된 경영위원회를 만들어 직원으로 하여금 이익 배당금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시 7만엔 수준이었던 택시기사들의 임금을 12만엔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직원에 대한 아낌없는 관심으로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높아졌고, MK 택시기사를 하기 위한 경쟁률이 200:1에 달하기도 했다는데요. 이는 단순히 취업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MK 택시의 경영철학을 배우고 그에 따른 성취감을 함께 이루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택시기사가 인사하지 않으면 요금을 받지 않는 택시

'택시는 서비스업이니 고객에게 친절한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생각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친절한 택시를 경험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MK 택시에 속한 모든 택시기사는 깔끔한 제복을 입고, "고맙습니다" "어디까지 가십니까?" 등 고객을 대하는 태도가 규정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택시기사가 손님에게 인사를 하지 않으면, 택시 요금을 받지 않도록 했다고 합니다.
또 MK 택시가 추구하는 고객 지상주의 경영은 '장애인 우선'을 강조하는 서비스를 실천하였고, 이것이 일본 전역으로 확산되어 대중교통에 장애인 전용좌석이 생기고 요금의 10%를 할인해 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MK 택시는 구급환자와 산모를 위한 심야 구급 택시를 배치해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는데요. 한 때, 정부에서 택시 요금을 인상하라는 요구를 해왔을 때에도 경영개선을 통해 요금을 인상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일률적인 요금인상은 소비자의 이익뿐 아니라 택시 업체 간의 경쟁을 저해할 수 있다며 거부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유봉식 회장의 뚜렷한 고객중심 경영철학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운전기사는 사원이기에 앞서 한 사람의 인간이며, 인간은 평등하다는 신념과 고객 지상주의라는 MK 택시 유봉식 회장의 경영철학은 결과적으로 직원들이 업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이것이 MK 택시가 초고속 성장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봉식 회장의 성공비결은 많은 우리 기업에 '내외부 고객의 중요성'과 '뚜렷한 경영철학이 주는 성공비결'을 알려주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T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