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리포트

오피스팩 메일 환경설정 (2) - 단축키 활용

독수리 타법의 대가로 손꼽히는 김부장은 회사에서 살아있는 전설(?) 그 자체랍니다. 열 개의 손가락 중 단 두 개의 손가락만을 이용하지만, 타이핑 속도는 무림의 고수들과 한번 겨루어도 좋을 만큼 빠르고 정확하지요. 하지만 그런 김부장도 내심 부러운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박대리입니다.

박대리가 컴퓨터 앞에서 일하는 모습을 보면, 키보드 위에서 움직이는 현란한 손놀림에 저절로 감탄이 나온답니다. 업무용으로 활용하는 대부분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모두 ‘손’에 입력해 놓은 것 같거든요. 그래서 박대리는 단축키 신공을 가진 고수 중에 고수로 꼽힙니다.

회사에서 티비즈포인트 오피스팩을 도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단축키 활용의 대가 박대리는 역시 고수답게 어느 새 단축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늘 어깨너머로 그 모습을 바라보던 김부장, 어느 날 박대리를 찾아가 단축키 신공을 사사받기로 자청합니다.

오피스팩 메일 단축키 사용설정

오피스팩 메일에서 단축키를 활용하려면 먼저 [환경설정] 메뉴의 [단축키] 항목에서 ‘키보드 단축키 사용’을 선택해 야 합니다. 오피스팩 메일의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가는 방법은 지난번에 소개해 드렸습니다. 혹시라도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오피스팩 메일 환경설정 (1) 환경설정 메뉴와 메일 표시 개수 조절
오피스팩 메일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 가셨으면, 위쪽에 있는 메뉴에서 [기본설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아래쪽으로 세 번째에 있는 [단축키] 항목에서, [키보드 단축키 사용]을 지정합니다.

[환경설정]에서 변경한 내용을 적용하려면 반드시 화면 아래쪽에 있는 [변경사항 저장]을 꼭 눌러야 합니다. 아, 오피스팩 메일의 단축키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표준 101/102 또는 내추럴 PS/2 키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단축키가 동작하지 않거나 오동작 한다면 사용하시는 키보드 종류를 확인해 주세요.
단축키 종류보기
단축키를 쓰기로 설정했다면, 어떤 단축키가 있는지 알아야겠죠? 쓸 수 있는 단축키 종류는 키보드 단축키 사용설정 아래에 있는 [자세히 알아보기] 링크를 누르면 나옵니다. 지원하는 단축키 조합은 아래 링크를 누르셔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피스팩 메일 단축키 보기

단축키 목록을 읽다 보면 이걸 어떻게 다 외우나 걱정부터 앞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굳이 모든 단축키를 다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한 두 개만 알고 있어도 오피스팩을 꽤 편리하게 쓸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메일 목록 이동, 편지쓰기, 검색, 스팸 신고, 답장, 전달, 라벨 정도만 알고 있어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오피스팩 메일을 사용하시다가 단축키가 궁금하다면 물음표(?)를 누르세요. 언제든지 화면과 같은 단축키 알림창이 열리면서 친철하게 알려줍니다.
단축키는 직접 써보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만 소개할게요. 먼저 메일 목록화면에서, J 키를 누르면 화면 아래로 K 키를 누르면 화면 위쪽으로 선택자가 이동합니다. 이 때 어떤 메일로 이동했는지는 목록 왼쪽에 표시되는 작은 삼각형을 보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메일을 열어서 볼 때는 엔터를 치거나 O 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메일 창이 열리면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다시 목록화면으로 돌아오고 싶다면 백스페이스키를 누르세요. X 키를 누르면 마우스로 하는 것보다 더 빨리 메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한 메일에 라벨을 지정하고 싶다면, L 키를 눌러 주세요. 그러면 화면 위쪽에 있는 라벨 메뉴창이 열리고, 원하는 라벨이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팸메일이라면 ! 키를 눌러서 스팸메일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오피스팩 메일에서 지원하는 단축키 설정과 간단한 사용 예를 설명 드렸는데요. 시간이 나실 때 마다 단축키 메뉴를 여시고 하나씩 실행해 보면서 필요한 기능을 익혀두면, 박대리와 실력을 겨룰 수 있을 만큼 단축키 활용의 대가가 될 겁니다. 지금 당장 단축키 시도해 보세요. T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