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리포트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워크, 자기계발 시대를 열다

스마트 워크가 가져올 노동 환경의 변화 중 하나는 직장인들의 자기계발입니다. 스마트 워크와 자기계발? 언뜻 들으면 별 상관 없어 보입니다만, 스마트 워크로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하다 보면, 그동안 시간이 없어 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활동들을 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평생교육, 자기계발. 귀에 못이 박이도록 들은 얘기입니다. 누구나 자기계발을 꿈꾸고 좀 더 질 높은 삶을 누리고 싶어합니다. 실제로 다양한 매체들이 직장인을 대상으로 매년 조사하는 희망사항 설문 결과를 보면 ‘외국어 실력 향상’, ‘자격증 취득’ 같은 항목들이 빠지지 않습니다. 직장인의 자기계발 의지를 쉽게 살펴볼 수 있지요.

하지만 좀처럼 자기계발에 투자할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부지런한 사람들은 어떻게든 시간을 쪼개 공부하고 노력합니다만, 일반 직장인들 모두 그렇게 시간을 내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자기계발, 시간이 없어 못한다고요?

그러나 스마트 워크가 널리 보급되고 직장인들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 그만큼 활용 시간이 늘어날 것입니다. 활용할 시간이 늘어난다는 얘기는, 직장인들이 저마다 꿈꾸던 다양한 과외 활동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는 뜻이지요. 출퇴근에 얽매여 낭비하는 시간, 상사가 퇴근하지 않아 자리를 지키며 낭비하는 시간, 외근 나갔다가 나머지 업무를 보려고 사무실도 돌아오는 시간, 멀리 출장이나 외근 가는 시간이 줄어들면 하루에 두어시간 만들기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닐 겁니다.

스마트 워크가 보급되면 책 읽는 시간도 많이 늘어나지 않을까요?

자연스레 외국어 같은 공부는 물론 음악, 미술이나 운동 같은 취미 생활을 비롯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기량이 향상된다는 뜻은 조직의 기량이 향상된다는 것과 같은 얘기이므로, 기업 전체의 생산성도 자연스레 높아지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자기계발이라고 할 수 있을까 모르겠습니다만, 스마트 워크가 보급되면 아침 식사를 거르는 직장인들도 많이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출퇴근 시간에 얽매이지 않다 보니 아침 시간에 여유가 생길테고, 가족들과 시간을 맞춰 오붓하게 식사를 할 수 있을테니까요.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식사의 중요성은 굳이 말할 필요도 없지만, 출근 시간에 쫓겨 제대로 식사하기란 쉽지 않았지요. 스마트 워크가 가져올 변화 중에 아침 식사도 들어간다고 생각하니, 꽤 재미있습니다.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