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리포트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워크(Smart Work), 두려움을 떨쳐라!

스마트워크(Smart Work)가 전통적인 기업 문화를 바꾸면서 원래 목적과 달리 기업 생산성을 떨어뜨릴 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하긴, 아무리 좋은 제도에도 단점은 있는 법이니 스마트워크라고 해서 완전할 수는 없겠지요. 사람들이 스마트워크에서 걱정하는 부분과 그에 대한 대비책을 살펴 봅니다.
사무실이 아닌 집이나 밖에서 일하면 제대로 되겠어? 아무래도 이래저래 시간 뺏기고 제대로 일 안 하겠지. 사람은 관리 감독을 받아야 제대로 일하는 법이야. 게다가 누구는 집에서 일하고, 누구는 회사에서 일하면 공평하지도 않고, 그런 문제가 생기면 기업의 생산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지. 아무래도 아직 스마트워크를 도입하기엔 좀 일러.
이렇게 생각하는 사장님들이 반드시 있을 겁니다. 아무래도 일하는 분위기가 아닌 다른 외부 공간이나 집에서 일하다 보면, 처음에는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을 겁니다. 실제로 인크루트가 2010년 조사한 스마트워크 설문 분석 결과 스마트워크 플랜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57.2%, 반대로 스마트워크가 실효성이 없을 거라고 대답한 사람도 42.8%나 됐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상 과학 속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스마트워크의 영향력을 묻는 말에도 전체 65.4%는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34,6%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스마트워크 Smart Work
출처 : flickr.com/photos/stevendepolo/4498817626/
아무래도 스마트워크 때문에 일어날 전혀 새로운 근로 문화, 환경, 시스템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 테니까요.

환경, 문화, 시스템을 바꿔 새 세상을 만든다

스마트워크의 기본 목적은 첨단 디지털 네트워크 기술로 근로 환경 시스템을 개선해 근로 시간 대비 노동 생산성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첨단 기술로 쓸데 없이 낭비하는 시간을 줄여 업무를 더 빨리 처리하자는 것이지요. 게다가 근로자는 연장 근무 시간에서 해방되어 남는 시간을 자기 계발에 활용하면서 삶의 질을 높이고 개인의 생산성을 향상하면서 결국 기업과 국가의 생산성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마트워크는 단순히 디지털 기기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엄청나게 큰 변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스마트워크가 부정적인 부분 대신 긍정적인 부분을 강화하려면 스마트워크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야 합니다.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처럼 문서를 작성하고 공유하는 시스템, 유선, 무선에 가릴 것 없이 언제든지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이메일 시스템은 반드시 필요하고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런 도구도 반드시 필요하지만 사람이 이런 도구에 익숙하도록 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마트워크는 결국 도구일 뿐

스마트워크가 디지털 장비와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에 많이 의지하는 것은 틀림없지만, 이 도구를 쓰는 것은 사람입니다. 도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기업 문화를 바꾸고, 스스로 공부하고, 여기에 맞는 제도와 장치들이 준비될 때 스마트워크는 제 가치를 발휘할 것입니다. 스마트워크를 막연히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마트워크 역시 다른 어떤 것들 처럼 우리를 편리하게 할 도구일 테니까요.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