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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비즈니스] 사이트 도구로 만든 웹 사이트 수정하기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사이트 도구를 이용하면 업무에서 필요한 간단한 웹 사이트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난 번 기사에서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고, 이번에는 만든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사이트 도구에서 사이트를 만들었다면 다음 번 사이트 도구에 접속할 때 만든 사이트 목록이 나옵니다.
이용할 사이트 이름을 누르면 사이트로 이동하지요. 지난 번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템플릿을 이용해 만들었기 때문에 템플릿에서 미리 넣어둔 데이터가 화면을 꽉 채웁니다. 필요한 정보라면 놔둬도 좋고, 필요 없다면 지우는 게 좋겠지요.

조직도 고치기

맨 위 Home 아래에 ‘조직도’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회사 조직도를 넣어둔 곳이지요. 이 페이지를 누르면 조직도와 조직에 속한 구성원들 목록이 나오는데, 우리 회사하고는 전혀 상관없는 내용이니 고쳐야겠지요. 오른쪽 위에 펜 모양 아이콘을 찾아 누릅니다. 그러면 조직도가 그려진 이 화면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조직도는 그림으로 만들었으니 다른 곳에서 만든 그림 파일을 불러옵니다. 만든 것이 없다면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문서도구의 그림 기능으로 조직도를 그리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여기를 참조하시고요. 그림을 수정했다면, 다시 오른쪽 위 저장 버튼을 눌러 원래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그림은 수정했으니 목록을 수정할 차례지요. 조직원 목록을 클릭하면 항목 수정 창이 열립니다. 우리 회사 직원으로 수정하고 저장하거나 아예 삭제해도 좋습니다.
목록을 수정하거나 삭제했다면 조직도 밑에 ‘항목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구성원을 새로 입력하는 창이 열리지요. 그런데 부서 이름이 우리 회사랑 다릅니다. 이 때는 항목 추가 버튼 옆에 있는 ‘맞춤 목록 만들기’를 누르고 부서 이름을 고쳐줍니다.

게시판 고치기

조직도 아래에는 공지사항이나 각종 게시판이 있습니다. CEO 공지사항에는 CEO가 구성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남기는 곳이겠네요. 게시물이 두 개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지우는 게 좋겠습니다. 지울 게시물 제목을 눌러 게시물 페이지로 이동한 후 ‘페이지 삭제’를 누릅니다. 확인 과정을 거쳐 게시물을 지우면 끝. 게시물을 쓰고 싶을 땐 공지사항 메뉴로 이동한 후 ‘새 게시물’ 버튼을 누릅니다. 멋은 없지만 단순한 창이 나타나서 제목과 내용을 입력하고 첨부파일을 붙일 수 있습니다. 덧글도 가능하군요!
부서별 공지사항이나 다른 게시판도 비슷한 방식으로 지우고 새로 만듭니다. 그런데 게시물은 그렇다 치고, 게시판은 어떻게 만들까요?

게시판과 게시물은 모두 페이지다

몇 번 작업하다 보면 알겠지만, 구글 사이트에서 게시판이나 게시물은 모두 ‘페이지’라는 개념으로 만듭니다. 한 페이지를 만들고, 그 페이지 아래 다른 페이지를 붙이면서 게시판이 구성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게시판과 구조가 좀 다릅니다만, 어쨌든 상위 화면이 있고 그 밑에 트리 구조로 하위 화면이 붙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게시판과 게시물 모두 ‘페이지’이고, 게시판에서 페이지 작업을 하면 게시판이 영향을 받고, 게시물에서 페이지 작업을 하면 게시물이 영향을 받습니다.
실제로 게시판 영역을 선택하고 화면 오른쪽 위에 + 모양으로 생긴 페이지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오면서 페이지 이름을 지정하라고 합니다. 이름을 입력하면 주소는 자동으로 만듭니다. 아래쪽에 보면 게시판 위치를 선택할 수 있어 상위, 하위 구조로 메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사이트에서 일정과 자료를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좀 어렵더라도 하나 하나 따라 해보면 누구나 쉽게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사이트 도구로 업무용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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