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비즈니스] 웹 사이트, 그까이꺼 누구나 만들 수 있다?!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에서 제공하는 웹 사이트 구축 기능을 이용하면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업무용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겠지만, 몇 가지 과정을 따라 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T비즈포인트와 함께 구글앱스 웹 사이트 만들기 기능을 살펴 보세요.

최부장,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내부 TFT 구성은 잘 됐습니까?
네, 사장님. 회사 내에서 유능한 인재들을 모아 TFT를 구성했습니다.
그래요. 그럼 TFT가 소통하려면 웹 사이트 하나는 필요하겠지?
네, 필요하긴 한데… 저희가 직접 만들 수는 없고… 외주를 줘야…
무슨 소리. 지난번에 우리가 도입한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을 이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자, 내가 설명해줄게요.
흔히 웹 사이트는 전문가나 만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맞습니다. 다양한 기능과 화려한 화면, 쓰기 편리한 인터페이스 같은 건 아무나 만들 수 없습니다. 잘 훈련된 전문가들이 나서야 제대로 된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요. 하지만, 모든 웹 사이트가 다 그렇게 고급스러워야 할까요? 회사에서 간단히 의사소통할 수 있는 용도로 쓸 웹 사이트도 전문가에게 비싼 돈을 주고 만들어야 할까요? 물론 예산이 충분하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대부분 중소기업은 그럴 정도로 예산이 넉넉하지는 않습니다.

사이트 도구로 초간단 웹 사이트 만들 수 있어

 그렇다고 화이트 보드에만 의지할 수도 없는 일. 이럴 때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이 제공하는 사이트 만들기 기능은 간단한 웹 사이트를 누구라도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자, 먼저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워크플레이스 포털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만들기’라는 메뉴는 없으므로 먼저 ‘메일’을 선택합니다. 메일 화면이 열리면 왼쪽 위에 ‘사이트 도구’가 보입니다.

여기서 사이트 도구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열립니다. 왼쪽에 붉은 색 만들기 버튼이 있지요? 거침없이 누릅니다.

그러면 사용할 템플릿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기본 템플릿이 있고 다른 템플릿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기본 템플릿으로 만들기는 좀 부담스러우니, 일단 ‘갤러리에서 템플릿 더 보기’를 눌러 다양한 템플릿 중에서 하나를 골라 만들어 봅니다. 여러 템플릿이 있는데 비즈니스 공동작업 카테고리에 tbizpoint groupware가 있습니다.

템플릿, 테마 선택하고 만들기 누르면 끝

템플릿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이 열리고 중간에 사이트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을 넣으면 알아서 URL도 생깁니다. 한글로 입력하면 발음을 알파벳으로 바꿔 주는데, 영 불편하다 싶으면 그냥 편하게 만들어도 됩니다. TFT 같은 식으로 말이지요.
그 다음으로 할 일은 테마를 선택하는 겁니다. 새로 생긴 주소 아래 쪽에 ‘테마 선택’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테마를 고르고 마지막으로 ‘옵션 더보기’를 눌러 사이트 카테고리와 설명, 공유 대상자를 선택합니다. 옵션은 굳이 처음에 입력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다 선택했다면 맨 위쪽에 있는 붉은 색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사이트를 만드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잠시 후에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런. 단지 마우스 몇 번 클릭했을 뿐인데, 그럴 듯한 사이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미 이런저런 내용도 들어 있는데, 우리 회사 내용과 맞지는 않군요. 아마 템플릿을 만든 사람이 이해를 돕기 위해 이런저런 콘텐츠를 넣어놨는가 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만든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