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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오피스] 세금계산서 쉽게 관리하는 문서 서식 두 가지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문서를 하나 꼽으라면, 세금계산서가 아닐까요? 매출 세금계산서는 회사가 돈을 벌었다는 증거이니 많이 발행하면 할수록 회사가 성장한다는 뜻이겠지요. 또한 매입 세금계산서는 지출한 비용의 증빙이자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므로 꼭 챙겨야 합니다.

2011년부터 법인이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게 되면서 중소기업은 외려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이 복잡해졌습니다. 예전에는 종이에 쓱쓱 써서 발행하면 됐지만, 이젠 공인인증서가 있는 컴퓨터에서 발행해야 하니까요. T비즈포인트 문서 서식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데 필요한 유용한 문서 양식 두 건을 소개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달라고 요청하는 문서입니다. 자동 발행 시스템이 없는 중소기업 인터넷 쇼핑몰 같은 곳에서 구매할 때 세금계산서를 받으려고 이런 저런 내용을 설명해야 하는데, 담당자만 확인하고 이 문서 하나만 작성해서 보내주면 끝입니다.
워드 DOC와 한글 HWP 파일 두 종류가 있어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면 됩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날, 구매한 상품, 구매자 이름과 연락처(쇼핑몰이라면 ID) 등을 입력하고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첨부해 팩스나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보내는 쪽에서도 길게 설명할 필요없고 받는 쪽에서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 편리한 문서 양식입니다.

세금계산서 발부장

세금계산서 발행 내역을 관리하는 문서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한다고 해도 클라이언트 별로 발행 요청하는 사이트가 다 다르다 보면 어느 곳에서 어떻게 발행했는지 쉽게 알아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 발부 대장을 만들고 발행할 때마다 이 문서에 기록해 두면 발행 내역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부장에는 발행번호, 거래처, 담당자는 물론 발행일자와 공급가액, 부가세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고 사항에는 비용이나 물품이 언제 들어왔는지 체크해두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HWP 파일이나 DOC 파일로 제공됩니다만, 문서 양식을 참고해 엑셀 파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엑셀 파일로 만들고 수식을 입력하면 공급가액에 따른 부가세는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고 합계 금액도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어 더 편리합니다.

여기서 소개한 서식들은 T비즈포인트 워크플레이스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T비즈포인트 비즈 회원에 가입하시면 4천여 개가 넘는 서식을 무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