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오피스]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문서 인쇄하기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은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만 되면 어디서나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브라우저에서 쓰기 때문에 불편한 점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인쇄 기능입니다.

제대로 인쇄하기 어려운 브라우저 인쇄 기능

브라우저에서 인쇄하다 보면 웹 페이지 전체를 인쇄하거나 프레임 하나만을 인쇄하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대로 인쇄할 수 없습니다. 웹 페이지 화면은 디자인 하기에 따라 모양이 천차만별이고, 인쇄하는 종이 크기는 똑같으니까요. 물론 어떤 프린터는 보이는 대로 인쇄하기도 합니다만, 여전히 브라우저에서 바로 인쇄하기란 영 불편합니다.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문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오피스팩 문서도구에서 작성한 구매신청서 양식을 브라우저에서 인쇄하면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것처럼 인쇄되어 나옵니다. 이런 형태라면 참고 자료로는 쓸 수 있을지 몰라도 문서 양식으로는 쓸 수 없지요. 그래서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문서 도구는 별도로 인쇄 기능을 제공합니다.

PDF로 저장 후 인쇄해 관리하기 쉬워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문서도구의 파일 메뉴에 ‘인쇄’ 메뉴가 있습니다. 가만 보면 인쇄 옆에 (PDF)라고 적혀 있군요. 맞습니다. 오피스팩 문서도구는 종이로 바로 인쇄하는 대신 PDF 파일로 먼저 저장합니다. 인쇄 기능을 실행하면 PDF 파일을 하나 만들어 저장하겠다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누르면 지정한 폴더에 PDF 파일이 하나 생깁니다.

 이 PDF 파일을 열어 인쇄하면 문서가 깔끔하게 잘 인쇄되어 나옵니다. 컴퓨터에 PDF 파일을 볼 수 있는 리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리더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PDF를 처음 쓰실 때만 조금 수고하시면 됩니다.

문서를 PDF 파일로 바꿔 다시 인쇄하는 과정이 좀 귀찮기는 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문서를 이메일로 보내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을 때는 바로 인쇄하는 것보다 PDF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쓰는 용도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원본 파일을 그대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인쇄 대신 ‘원본 다운로드’ 기능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파일 메뉴에 있는 원본 다운로드 기능을 실행하면 PDF가 아닌 문서의 원래 파일 형식, 예를 들어 doc. ppt, xls 같은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워드나 파워포인트, 엑셀 같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다운로드해서 편집하거나 수정할 수 있어 더 편리합니다. 이렇게 외부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파일은 다시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문서도구에 업로드해 쓸 수 있다는 것도 T비즈포인트 오피스팩 문서도구의 큰 장점입니다.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