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워크] 복잡한 계약서 쉽게 만드는 법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가장 자주 만들지만 여전히 만들기 어려운 문서가 바로 ‘계약서’입니다. 말투도 어렵고, 담아야 할 내용도 복잡하고, 도대체 어디서부터 만들어야 할 지 시작부터 갑갑한 문서가 바로 계약서지요. T비즈포인트가 기업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식 자료에는 다양한 계약서 샘플이 있고 상황에 따라 쉽게 수정해 쓸 수 있습니다.
김대리, 이번에 새로 임원을 한 분 모셔 오기로 했는데 위촉계약서 하나 써봐.
김대리, 이번에 A업체와 저작권 계약을 해야 하는데 저작권계약서 하나 써봐.
김대리, 이번에 컴퓨터 좀 빌려야 하는데 컴퓨터임대계약서 하나 써봐.
김대리, 이번에 새로 제품 하나 들여오는데 유통계약서 하나 써봐.
김대리. 이번에 아르바이트 채용하는데…
아, 그만 그만! 전 계약서 만드는 기계가 아니라고요!
중소기업에서 총무, 인사, 회계, 구매 등을 모두 담당하는 김대리는 오늘도 계약서 때문에 머리가 복잡합니다. 회사에서 무슨 일이 생겼다 하면 계약서를 쓰라고 하는데, 일마다 성격이 모두 달라 계약서 양식을 맞출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중소기업에 법률전문가가 있어 계약 내용을 검토해주는 것도 아니니 직접 만들기도 그렇고, 결국 계약서에 치인 김대리가 소리를 지르고 맙니다. 계약서, 정말 만들기 어렵다고요!

계약서 만들기 정말 어려워요

기업과 기업이 일을 하다 보면 계약서를 안 쓸 수가 없지요. 계약서는 어떤 일을 할 때 서로 맡은 일을 나누고, 그 일을 잘 하자고 쓰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일이 잘 될 때는 계약서가 필요없지요. 속내를 알고 보면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과실을 명확히 하고 손해를 어떻게 배상할 것인가가 계약서의 주된 내용입니다. 그러니 결국 계약서 봅시다, 이런 얘기가 나올 때는 일이 잘 안되었을 때라는 짐작을 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계약서는 더 신중히 써야 하고, 필요한 내용이 잘 들어가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담당자는 혼자서 많은 일을 해야 하고, 또 법무 전문가가 아닌데 이런 일을 꼼꼼히 챙길 수는 없겠죠. 그래서 T비즈포인트가 수많은 계약서 샘플을 준비했습니다. 이제는 계약서 때문에 골머리 앓을 시간이 줄어든 셈이지요.

80가지 계약서 샘플을 무료로!

T비즈포인트가 제공하는 수많은 계약서 샘플을 다운로드 하려면 먼저 T비즈포인트 워크플레이스에 접속한 후 서식자료로 이동합니다. 서식자료에 접속하면 일반서식과 특화서식이 있는데 특화서식을 선택하지요(특화서식 메뉴가 오렌지 색으로 바뀝니다). 특화서식 아래 쪽에 다섯 가지 탭이 있는데 그 중에서 5번 각종 계약서를 선택합니다.
임원위촉계약서, 자동차매매계약서, 자동차양도계약서, 저작권계약서, 주차장임대계약서, 컴퓨터임대계약서 등 첫 페이지부터 세세한 상황에 맞는 계약서들이 무려 80가지나 준비되어 있습니다. 한글 HWP 파일이나 워드 DOC 파일 두 가지 종류가 있으므로 회사에서 쓰는 워드프로세서에 맞게 골라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계약서 샘플은 최신 등록일 순으로 나타나지만, 다운로드 순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다섯 가지 탭 아래 ‘다운로드 순’이라는 글자를 누릅니다. 80가지나 되는 계약서 샘플을 일일이 볼 수 없으니 검색 기능으로 찾는 것도 좋습니다.

T비즈포인트 비즈 회원에 가입하시면 4천여 개가 넘는 서식을 무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