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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반성장 이야기

QR코드 활용한 스마트한 기업 마케팅 방법

요즘 지하철역이나 거리, 그리고 신문, 잡지 등에서 흑백으로 된 정체불명의 네모난 그림 같은 것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것은 ‘QR코드’라는 것인데요. QR코드는 흑백의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바코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94년 일본의 덴소 웨이브가 개발한 QR(Quick Response) 코드는 기존 바코드(Bar Code)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 이외에도 문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R코드는 최근 명함, 잡지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초기에는 자동차 부품 생산 관리 등 상품 관리에 널리 이용되어 기존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많이 보급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QR코드는 기업의 마케팅에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것은 스마트폰에 QR코드을 읽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만 설치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간편하게 QR코드에 담긴 정보를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QR코드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들

최근에는 모 건설사가 모바일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아파트 분양 광고나 모델 하우스의 배너광고, 옥외 광고 등에 QR코드를 활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들이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찍으면 모바일 홈페이지로 직접 링크되어 그 안에 수록된 분양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8월 국내 자동차 회사도 신차발표를 앞두고 QR코드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쳐 사전 붐 조성에 나선바 있습니다. 시내 옥외건물과 영화관, 지하철 스크린도어, 버스정류장 등에 QR코드가 삽입된 이색 광고물을 설치해 소비자들의 눈 길을 사로잡은 것입니다.

더욱이 QR코드는 유통 부분에서 그 활용도가 높은 것 같은데요. 기존에 백화점이나 마트의 할인쿠폰을 신문이나 전단지 등에서 가위로 오려내던 수고도 QR 코드가 대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전단지와 홈페이지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할인쿠폰을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백화점이나 마트의 쇼핑 정보도 QR코드를 통해 함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광고,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와 더불어 소비자로서는 편리하게 쇼핑, 할인 정보를 얻을 기회가 되고 있는 것이죠.

T bizpoint 블로그 QR코드 (스마트폰 QR코드 리더기로 검색해보세요)

QR코드는 스타마케팅에도 활용되었는데요. 보아, 2NE1과 같은 국내 정상급 연예계 스타들의 앨범과 뮤직비디오, 인터뷰 영상 등이 QR코드를 통해 확산되어 팬들로 부터 큰 호응을 받은바 있습니다. 또 가수 박효신은 지난 9월 열린 콘서트에서 'QR코드'를 도입한 이색 마케팅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콘서트 포스터와 광고 등 인쇄물, 그리고 웹사이트에 보이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면 공연정보와 영상, 이벤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러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기업 마케팅에 QR코드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한 인터넷 호스팅 업체가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살펴보더라도, 전체 설문 응답자의 41%가 주요 이벤트 및 마케팅 프로모션과 기업 홍보에 QR코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스마트오피스 열풍과 함께 QR 코드를 활용한 스마트마케팅의 영역까지 기업들의 스마트폰 활용의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따라서 우리 중소기업들도 스마트폰과 QR코드를 활용한 스마트한 마케팅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