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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반성장 이야기

증강현실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분들은 ‘증강현실’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해주는 그래픽 기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상현실기술은 가상의 환경에 사용자를 몰입하게 해서 사용자는 실제 환경을 볼 수 없지만, 실제 환경과 가상의 객체가 혼합된 증강현실기술은 사용자가 실제 환경을 볼 수 있어 사용자에게 현실감과 함께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주목받기 시작한 증강현실기술은 이를 이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제작되고, 또 이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는 증강현실기술이 마케팅적으로 고객의 TPO(Time, Place, Occasion)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고객의 개인화에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쌍방향적 정보를 부가해 고객에게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증강현실 마케팅 사례

그렇다면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한 실제 사례로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먼저 유명 자동차 브랜드인 'BMW의 Z4' 사례를 들 수 있겠는데요. 아래의 영상을 보면 로빈 로드(Robin Rhode)라는 예술가가 화면 안에 있는 Z4를 마치 붓처럼 이용해 그림을 그립니다. 이를 위해 먼저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고, 3D 심볼을 프린트해야 하는데요. 그 심볼을 웹캠에 비춰 움직여 주면, 화면 안에서 Z4가 그 움직임을 따라가며 그림을 그려주는 주는 것입니다.



TV 광고와 연계되기까지 한 BMW Z4의 증강 현실 마케팅 사례는 2009년 말 Mashable이 선정한 ‘10가지 놀라운 증강 현실 마케팅 사례(10 Awesome Uses of Augmented Reality Markeing)’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또 유명 스포츠 의류 브랜드 '아디다스(adidas)'의 사례도 주목을 받았는데요. 아디다스 운동화를 구매한 고객에게 증강 현실 기술을 연동한 새로운 체험 기회를 제공한 것입니다. 아디다스 운동화를 구입한 고객이 전용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고, 웹캠으로 자신의 운동화를 비추면 축구, 스케이트보드, 음악게임 등 가상의 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또 게임을 즐긴 후에는 화면의 이미지를 캡쳐하여 친구에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여 캠페인의 확산까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온라인 쇼핑에 증강현실 기술이 접목된 사례도 있는데요. Zugara의 온라인 쇼핑 애플리케이션은 증강현실과 모션캡쳐 기술을 이용해 가상으로 옷을 입어볼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와의 연계로 구매하려는 옷이 자신과 어울리는지 친구들의 의견을 물을 수도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한 사례는 국내 브랜드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의류브랜드 '빈폴진'이 전속모델인 2NE1이 등장하는 증강 현실 동영상을 제작하였는데요. 고객들은 빈폴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셀틱 문양의 증강 현실 카드(AR카드)를 웹캠에 비추면 3D 무대를 배경으로 2NE1이 등장하는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리고 AR카드를 움직이거나 카드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2NE1이 말을 걸거나 춤을 추는 등 쌍방향적인 체험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인데요. 이를 통해 브랜드의 주 타깃인 18~23세의 젊은층에게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재미를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유통업계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가상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증강현실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가 SKT에서 제작한 스마트폰 앱 '오브제(OVJET)'를 이용해 직접 매장이나 상품을 비추면 그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마케팅의 미래

아직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새롭고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툴을 찾는 시장의 속성과 증강현실기술의 발전 등으로 말미암아 증강현실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증강현실 마케팅은 소비자에게도 다양한 재미와 편익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앞으로 증강현실을 다각도로 활용한 마케팅이 획기적인 마케팅 유형으로 자리 잡게 되어 기업과 브랜드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T biz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