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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리포트

티비즈포인트 오피스팩 활용기 - 구글독스 이용법 (1)

티비즈포인트 오피스팩의 기능들이 구글앱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이야기해 드렸죠. 그런데 구글앱스의 기능에 익숙치 않아 사용하기가 불편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말 그대로 기능에 익숙하지 않은 것일뿐 일단 사용법에 조금만 익숙해지면 그 어떤 프로그램 보다도 이용이 편하다는 사실을 직접 느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몇차례에 걸쳐 구글독스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먼저 구글독스의 '사용자 환경설정부터 문서작성 방법까지' 가장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티비즈포인트 오피스팩, 구글독스 접속 및 사용자 환경설정

오피스팩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티비즈포인트 웹페이지(www.tbizpoint.co.kr)에 로그인 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겠죠? ^^ 오른쪽 상단에서 '로그인' 아이콘을 클릭하여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페이지에서 My Workplace를 선택한 후 로그인을 하게 되면 오피스팩 메인 화면으로 바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T bizpoint Portal을 선택하시면, 티비즈포인트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오피스팩 메인 화면에는 오피스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들이 표시가 되는데, 여기서 'Docs' 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글독스, 즉 문서도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헛, 그런데 온통 영어로 되어 있군요. 절대 영어를 못해서가 아니라, 우리말이 아니라서 그런지 왠지모를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영어에 자신이 있거나, 왠지 영어 화면으로 사용하는 것이 좀더 있어보인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이라면 그냥 사용하셔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간단한 이용자 환경설정으로 한글 화면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 환경설정을 위해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Settings'에서 'Documents settings'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Laguage를 한국어로, Time zone을 (GMT+09:00)서울'로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서도구 이용 시, 본인이 작업할 화면을 '새창 혹은 현재 창'에서 보여줄 것인지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 여러 개의 문서를 동시에 작업할 경우, 문서도구 목록에서 새롭게 업데이트 된 항목을 굵게, 새 항목은 'New'로 표시해줄 수 있는 기능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독스로 문서를 만들어보자!

환경설정이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독스를 이용해 볼까요? 그런데 구글독스를 사용하기에 앞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이 MS오피스(워드, 파워포인트,엑셀)인데, 구글독스가 이런 프로그램과 무엇이 다르고, 또 호환이 될 것인가하는 부분에 의문을 갖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하지만, 이런 걱정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문서도구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해 보면 '문서,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등'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문서=워드', '프리젠테이션=파워포인트', '스프레드시트=엑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구글독스는 Doc, XLS, ODT, ODS, RTF, CSV, PPT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파일 형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독스는 일반적인 문서작성 프로그램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MS오피스 프로그램 사용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독스에서 작성한 문서를 다시 DOC, XLS, PPT 등의 파일로 다시 변환할 수도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글독스의 가장 큰 특징은 하나의 문서를 여럿이 공유하여 공동으로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다음에는 구글독스를 이용한 문서공유 및 공동 편집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 bizpoint>